[학습장애의 분류] DSM-5의 진단 기준에 따른 분류

2024. 6. 10. 11:23특수교육

DSM-5에 따르면, 특정학습장애는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습의 특정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1.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

 

읽기의 정확도와 이해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한 표준화된 검사에서 개인의 생활연령이나 측정된 지능에서 기대되는 정도보다 읽기 능력에서 현저하게 뒤떨어집니다.

 

🔸단어 읽기 정확도

단어를 정확하게 읽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는 맞춤법 오류나 단어 인식의 오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읽기 속도 및 유창성

읽기의 속도가 느리거나 유창하지 않아서, 텍스트를 읽는 데 과도한 시간이 걸리며, 이는 독해의 효율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읽기 이해력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는 단어의 의미를 해석하거나 문장과 문단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문제가 있음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수학학습장애(Mathematics Disorder)

 

수학적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수학학습장애 또는 산술장애라고도 불립니다.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검사에서 측정된 산술능력 및 수학적 추론능력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습니다. 

 

🔸수 감각

숫자의 개념을 이해하고 숫자 간의 관계를 인식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기초 산술 연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기초 연산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수학적 사실 기억

구구단 등의 기본적인 수학적 사실을 기억하고 자동적으로 떠올리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on)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검사에서 측정된 쓰기 능력이나 지능이나 나이에 적합한 교육 수준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히 낮은 경우를 이에 해당됩니다. 쓰기 장애는 시각-운동 통합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흔히 나타납니다. 따라서 소근육이나 미세근육 운동기능 또한 같이 떨어집니다.

 

🔸문법 및 구두점

문법적 오류나 구두점 사용의 어려움으로 문장이 부정확하거나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철자

철자법 오류로 단어를 정확하게 쓰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작문의 명료성 및 조직력

생각을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문단의 구조나 일관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문체 및 표현력

단어선택, 문체, 표현력에서의 문제로 인해 글이 일관되지 않거나 미숙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