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입학 준비를 위한 [사회 상황 이야기 그림책]

2024. 3. 4. 08:58특수교육

새학년, 새학기를 맞는 3월입니다. 특별히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아이들과 부모님들은 그 어느때보다 분주하고 설레고 불안한 때일 것 같습니다. 만약 내 아이가 장애가 있다면 더더욱 초등학교 입학예정을, 설레임보다는 불안감으로 보내고 계실 특수교육대상 예비 학부모님들을 위해 입학 준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1. 그림책을 추천하는 이유

이 책을 쓰신 이종필선생님은 20여년간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학생들을 만나고 있는 분입니다. 그래서 특수교육대상 아동들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것으로 사려됩니다. 이 책을 쓰신 목적이 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에게 학교에 입학하는 설레임을 선물하고 싶어 쓰셨다고 합니다. 
특수교육대상을 키우고 있는 학부모들은 요맘때가 되면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수업시간에 참여는 잘 할까?', '다른 아이들보다 많이 뒤쳐지면 어떡하지?', '친구들과 잘 지낼까?' 등등
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은 새로운 출발에 대한 기대보다는 어른들의 걱정을 한가득 안고 초등학교 생활을 시작하기 마련입니다. 입학식장에 두려운 마음이 아닌, 기대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서있는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을 기대하며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2. 그림책 활용방법

사회상황이야기 그림책 목차

 
1️⃣ 나는 7살 훈이에요
이 책에서는 아이가 초등학교의 모습을 상상해보고 기대감을 갖도록 구성했습니다. 부모님이 아이와 함께 입학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담았습니다. 이 책을 함께 보고 읽으며 어린이의 눈으로 학교를 둘러보고 그려보세요. 이 책처럼 학교에 방문한다면 교문에 있는 학교의 이름도 찾아보고 함께 읽어주고, 보안관 선생님과도 밝게 인사를 나눠보세요. 보안관선생님의 경우 얼굴을 익히고 있으면 학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될 거랍니다. 운동장, 놀이터 등의 학교 실외 공간과 교실, 급식실, 강당, 체육관, 화장실 등 실내 공간도 세세히 함께 둘러보며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교사와 약속을 잡아 만나보세요. 아이에 관한 정보를 나누면 학교에서도 다양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자녀와 함께 초등학교에서 사진도 찍어보고, '나의 학교' 책을 만들어봐도 좋겠고, 학교 주변을 둘러보는 활동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새 가방을 샀어요
입학을 앞둔 학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많이 뒤쳐지지는 않을지,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지는 않을지, 일반학교 시스템에서 소외되지는 않을지 걱정이 많습니다. 이런 부모님의 불안은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어 위축되게 만들기도 합니다. 걱정보다는 축하받고 설레임이 될 수 있도록 이 책을 활용해 입학선물로 무엇을 받고 싶은지, 어떤 가방이 마음에 드는지 등을 아이와 이야기 나누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녀와 입학 준비물을 함께 준비한다든가 이름 스티커를 만들어 보는 활동도 아주 좋습니다.
 
3️⃣ 초등학생이 되었어요 
초등학교 입학식은 생각보다 어수선합니다. 이런 어수선하고 혼잡한 상황을 예상하지 못하고 가면 우리 아이들이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이 책을 읽으며 입학날 일어날 일들을 이야기 나누어보고 미리 예측하게 하는 것이 불안감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3월 O일에 입학을 할꺼야", "초등학교 입학식때는 엄마는 뒤에 있어야 한대.", "OO는 1학년 몇 반일까?"와 같은 이야기들을 나누다 보면 우리의 자녀도 입학식날 덜 당황할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나누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일날 아이들에 따라 소음이나 마이크 소리, 조명 등으로 강당에 들어가는 것조차 힘든 친구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속상하실 수도 있겠으나 여유있게 지켜봐 주세요.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한 학생들이 초조해하지 않도록 어른들의 여유있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4️⃣ 나는 선생님이 두 분이에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은 통합학급에서도 공부를 하고, 특수학급에서도 공부를 합니다. 같은 반 친구들은 다 1학년 교실에 있는데 자기만 다른 곳에 가서 공부를 하는 것이 어색하게 느낄 수도 있고, 부모님 중에서도 자녀가 특수학급에서 공부하는 것을 속상해하시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이 여러 명 계시다는 것은 자녀를 지원해줄 수 있는 어른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자녀가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었다면 이런 상황에 대해 불편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책을 함께 읽으며 미리 초등학교의 생활을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녀와 함께 통합학급과 개별학급에 가는 시간표를 함께 만들어보며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요, 책가방도 스스로 챙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다양한 친구들이 있어서 좋아요
학교에가면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 때 자신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와 친구에 대한 관심은 중요합니다. 새로 만난 친구들에게 어떻게 자기를 소개하면 좋을 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이 드러나도록 자기 소개를 준비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나는 잘 웃어", "나는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 등 자신에 대해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멋진 내모습'을 주제로 책만들기를 하거나 담임교사나 특수교사의 도움을 받아 '친구 책'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3. 구입처 및 가격

🔵 구입사이트 : 각 인터넷 서점이나 네이버 쇼핑 등을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세트가격 : 24,300원

반응형